어른을 위한 자기소개 안내서
자기소개는 인간관계의 시작인데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자기 소개를 할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상적으로 소개를 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죠.
왜 그럴까요? 보통 우리는 자기소개라 하면 자연스럽게 취업 면접을 떠올리게 됩니다. 취업 활동을 할 때 굉장히 공을 들여서 만들고 연습하지만 직장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관심이 멀어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회에서 만난 대부분의 자기소개는 단조롭기 짝이 없습니다. 보통 소속, 직업, 직급을 나열하는데 그치지요.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은 자기소개를 할 수 있을까요?
두 가지 버전의 자기 소개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으로 유명한 카바사와 시온의 또 다른 저서인 아웃풋 트레이닝에서는 자기 소개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자기 소개는 커뮤니케이션의 입구입니다. 좋은 자기 소개를 통해 절호의 기회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능숙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게 되면, 사업의 기회도 연애의 기회도 분명 키울 수 있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를 미리 작성해 연습을 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두 가지 버전의 자기 소개를 준비하라고 권유합니다.
- 30초 버전(200자)
- 60초 버전(400자)
위의 두 가지 버전을 준비하고 연습해서 상황에 맞게 사용하라고 하지요.
그러면 자기 소개의 구성은 어때야 할까요?
차별 포인트를 강조하는 자유로운 구조
우선 위에 소개해 드린 아웃풋 트레이닝에서는 좋은 자기 소개를 위한 팁을 다음과 같이 주고 있습니다.
- 전문용어 사용을 지양하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말하기
- 차별화를 위해 팩트에 수치(숫자)를 넣어 인상을 남기기
- 비전, 사명과 같은 본인의 목표나 자신만의 행동, 사고 방식을 담아 더 많은 공감을 얻어 만남의 기회 늘리기
이를 바탕으로 작가는 아래와 같이 본인을 소개합니다.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안녕하세요. 정신과 전문의이자 작가인 카바사와 시온입니다.
(차별화, 수치화) 저는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40만명의 사람들에게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신의학과 심리학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별화, 수치화) 저서도 28권 정도 냈습니다.
(차별화-본인의 성격, 철학) 의사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본래 일입니다만 저는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일을 하고 싶지 않아서
(비전) '예방'을 최선으로 생각하는 정신의사로서, 정보 전달을 통해 정신 질환이나 자살자를 한명이라도 줄이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잘 부탁 드립니다.
깔끔하고 인상적인 자기 소개이지요. 처음과 끝을 제외하고는 자유형식의 느낌을 주어 작성 난이도는 있는 편입니다. 그럼 조금 더 포멀한 구조의 자기 소개 방식을 알아봅시다.
현재-과거-미래로 이어지는 구조
이번엔 과거, 현재, 미래의 구조로 만들어진 자기 소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 내용은 링크드인의 How to Introduce Yourself Effectively When Networking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현재: 현재 직업
단, 단순한 직업명보다 하고 있는 일의 본질을 파악해서 누구를 위해,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변호사입니다." 보다는 "저는 고객사들이 국제 라이센싱 법의 복잡함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과거: 나의 가치를 증명해주는 성과
과거에 이룬 업적을 전달하여 상대방에게 나의 가치를 증명하는 과정입니다. 구체적이되 수치화하여 짧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 내가 찾고 있는 것
마지막 단계는 자신의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원하는 것을 찾는 단계입니다. 위의 소개 드린 자기소개 방법에서의 비전 제시와 비슷하지만 상대방에게 직접적으로 원하는 것을 알린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지식관리 관련 스타트업을 같이 만들어갈 창업 멤버들을 찾습니다. 혹시 NLP 개발 또는 연구쪽에 계신 분을 알고 계신가요?"와 같은 내용입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답을 얻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만난 사람들은 기억을 하고 있다가 나중에 좋은 정보를 줄 수도 있지요.
맺음말
이상으로 자기 소개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소개 드린 방식을 적용해 자기소개를 만들고 있습니다. 작성이 끝나면 다른 글을 통해 그 과정을 공유드릴까 합니다. 인상적인 자기소개를 만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